기사상세페이지

보이스피싱 이제 더이상 속지 마세요

기사입력 2022.07.19 23:53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 ‘청년참여형 전자금융사기 예방 프로그램’ 추진 배경 관련
    전자금융사기는 건전한 금융거래 및 국가기관에 대한 신뢰를 훼손하는 것은 물론, 피해자로 하여금 재산상 손해를 넘어 소중한 생명을 포기하게 하는 안타까운 일까지 벌어지게 하는 심각한 폐해를 야기하는 범죄이다. 특히, 최근 고금리‧고물가 등의 경제상황으로 가뜩이나 어려운 서민에게 회복할 수 없는 고통과 참담함을 주는 매우 악질적인 범죄로 지역사회에서 새로운 접근법의 예방홍보가 필요하다 판단해 ‘청년참여형 전자금융사기 예방 프로그램’을 시행하게 됐다.

    대구자치경찰위원회, 금융감독원 대구경북지원, 대구지역문제해결플랫폼, 계명대, 경북대 등 지역 소재 대학들은 보이스피싱 범죄로 인한 국민 피해의 심각성에 대해 인식을 같이하고, ‘전자금융사기 예방 사업’을 위해 적극적으로 협력하고 있다.

    지난 4월 7일(목) ‘청년참여형 전자금융사기 예방 프로그램’ 사업 업무협약 체결식을 통해, 지역대학의 청년 31명을 전자금융사기 근절을 위한 청년추진단으로 선정하였고 금융감독원과 대구경찰청에서 금융사기 실태 및 예방 관련 실무교육을 4월부터 두 달간 진행했다.

    교육과정은 ▲대학생이 알아야 할 금융 지식, ▲금융사기 유형 및 예방법, ▲각종 금융사기 피해 시 대처요령, ▲홍보 콘텐츠 기획과 제작법, ▲보이스피싱 피해사례, ▲은행 등 현장실습으로 진행됐다.

    ‘전자금융사기 근절 청년추진단’은 두 달 동안 진행한 교육내용을 기반으로 시민들에게 보이스피싱 예방홍보를 온‧오프라인으로 병행하여 진행중에 있다.

    □ ‘전자금융사기 근절 청년추진단’ 활동 관련
    ‘전자금융사기 근절 청년추진단’은 축제 현장, 노인복지관, 대학교 강의실 등 시민들의 운집한 장소를 찾아 보이스피싱 범죄의 최근 수법과 대처법을 청년의 눈높이에서 전달하는 생생한 전화금융사기 예방 홍보로 시민들의 호응을 받고 있다.

    온라인에 익숙한 청년들의 장점을 살려 온라인을 통한 홍보도 병행중에 있다. 자체 제작한 콘텐츠를 바탕으로 실제 지역에서 발생한 피해와 보이스피싱 사례를 안내하고 누리꾼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동영상과 인포그래픽을 적극 활용하는 등 최근 트렌드에 부합하는 홍보활동을 펼치고 있다.

    □ 보이스피싱 예방 홍보부스 운영 및 홍보 관련
    지난 7월 8일(금)부터 10일(일) 동성로 축제기간에 보이스피싱 예방 홍보부스를 설치해 축제를 찾은 지역민들에게 최근 발생 빈도가 높은 대면편취 보이스피싱에 대한 사례를 담은 홍보물을 배부하고 메신저를 악용한 피싱사례에 대한 수법을 체험형 홍보 콘텐츠로 간접경험 형식을 통해 시민들과 보이스피싱 범죄의 심각성에 대한 인식을 공유했다.

     

    backward top home